발달심리학-아동발달이론(2)


1. Bandura – 사회 학습 이론

* 사회 학습 이론

: 모방과 정적강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델의 행동을 모방

인간의 사회성 발달에 필수적인 이론

* 관찰 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

* 모방 효과

모델링 효과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새로운 반응 학습

유도 효과 : 모델이 행동을 취한 후 칭찬을 받는 것을 보면 모델이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억제 효과 : 어떤 행동을 한 후 처벌받는 모델을 보고 모델이 그 행동을 억제하게 하는 것

* 관찰 학습 단계

주목 : 모델의 행동에 대한 관찰자의 주의 깊은 관찰

스크랩 종이 : 관찰된 행동 기억하기

ㅡ> 이미지 표현 시스템 : 머릿속 상상으로 부호화

ㅡ> 언어 표현 체계 : 말로 반복하다

운동 재생 : 관찰하고 파악한 것을 실제로 수행하는 것

동기화 : 관찰을 통해 학습된 행동이 강화되기를 기대함

* 강화의 종류

외부 보강 : 어떤 반응이 일어난 후 외부적으로 주어진 인자에 의해 반응이 일어난다.

빈도나 강도가 증가하는 자극

자기 강화 : 받을 수 있는 강화를 선택하고 목표 달성 시 지정된 강화를 받습니다.

자신에게 적용

보강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강화

빈도나 강도를 높이려면

ㅡ> 주의, 동기화로 나타날 수 있음(문제의 맥락을 보고 이해함)

* 관찰 학습의 종류

직접 모방 : 모델이 한 일을 관찰하고 수행

신분증 : 모델의 행동 유형 학습

학습 무시 : 모델의 행동이 직접 테스트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학습한 경우.

동시 학습 : 모델과 관찰자가 동시에 같은 작업을 학습하는 동안 모델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행동하다

고전적 대리 조건화

타인의 감정적 경험을 관찰하고 유사한 감정적 반응 학습

ㅡ> 대리 동요 : 모델과 다른 감정 반응 학습

ㅡ> 공감 : 모델과 같은 감정적 반응

ㅡ> 동정 : 관찰자가 자신이 모델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할 때 모델의 감정적 반응 관찰

모델에 대한 관찰자의 감정

* 자기효능감

: 기대, 신뢰, 자신에 대한 믿음

* 상화결정론

: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 환경, 행동 간의 상호작용 관계

2. Piaget – 인지 발달 이론

– 인간은 끊임없이 환경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한다.

* 인지 발달 이론의 핵심 개념

계획 : 사고 활동의 기본 단위

인지 구조 : 회로도 모음

정리하다 : 스키마를 형성하고 사용하는 과정

동화 : 새로운 환경적 자극이나 정보를 인지의식에 맞게 수정

(도식의 정량적 성장)

제어 : 새로운 환경 자극이나 정보에 맞게 도식 수정

(스키마의 질 변화)

인지 갈등 : 환경에서 들어오는 스키마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스키마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

생각의 불균형

평형 : 외부 자극 도식을 수용하거나 자신의 도식을 수정하여 인지적 갈등과 불일치를 해결

균형 상태에 있어야

낮은 수준의 인지 평형 인지 구세주에 따라 사물과 환경을 받아들이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태
(동화 – 인지 구조는 정확할 수도 있고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음)
인지 불균형 자신의 인지 구조로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여 사고의 불균형
높은 수준의 인지 균형 인지 구조를 변화시켜 문제를 제거하고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습득

*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물리적 세계의 경험

: 구체적인 실제 경험 – 도식의 발견

구입하다회사 경험

: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의 과정 – 회로도 검증

* 상호 작용

구속력 있는 관계

: 지식과 힘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의견을 표현하고 동등하게 교류하기 어려운 관계

(어린이와 어른의 상호 작용)

협력 관계

: 같은 수준의 지식과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등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교류하며 인지적 갈등을 극복한다.

자신의 생각을 해결하기 위해 쉽게 동기 부여가 되는 관계

(동료와의 상호 작용)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감각과 운동 기술을 사용하는 시기

대상영속성 획득

2) 전조작기

: 심적 표상 능력은 발달하나 사고의 한계가 나타나는 시기로 논리적 사고나 조작적 사고가 불가능한 시기

▷ 선입견적 사고

– 상징적 사고

– 자기중심적 사고

– 애니미즘적 사고

– 인공적 사고

– 실용적 사고

– 전체론적 사고

▷ 직관적 사고

– 직관적 사고

– 보존 개념 부족

– 돌이킬 수 없는 사고

– 유목적 포함 개념 부족

– 랭킹 능력 부족

* 수평 간격

고르지 않은 인지 발달에 대한 용어로 어린이는 정신적 조작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보호 작업에 사용됩니다.

다양한 수준의 이해를 나타냅니다.

* 보존 개념 적용 원칙

정체성의 원리

: 모양이나 배열은 달라도 더하거나 빼지 않았으므로 양과 갯수와 무게는 같다.

보상의 원칙

한 차원에서 다른 것은 다른 차원에서 보장되므로 양, 수 또는 무게는 동일합니다.

가역성의 원리

: 반대로 조작하면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으므로 양, 개수, 무게가 동일합니다.

삼) 콘크리트 매니퓰레이터

: 특정 대상이 있을 때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춤

분권화, 보전 개념 개발, 가역적 사고, 전이성 사이의 관계 이해

4) 정식 운영

: 구체적인 대상이 없어도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보유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