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andura – 사회 학습 이론
* 사회 학습 이론
: 모방과 정적강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델의 행동을 모방
인간의 사회성 발달에 필수적인 이론
* 관찰 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
* 모방 효과
– 모델링 효과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새로운 반응 학습
– 유도 효과 : 모델이 행동을 취한 후 칭찬을 받는 것을 보면 모델이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 억제 효과 : 어떤 행동을 한 후 처벌받는 모델을 보고 모델이 그 행동을 억제하게 하는 것
* 관찰 학습 단계
– 주목 : 모델의 행동에 대한 관찰자의 주의 깊은 관찰
– 스크랩 종이 : 관찰된 행동 기억하기
ㅡ> 이미지 표현 시스템 : 머릿속 상상으로 부호화
ㅡ> 언어 표현 체계 : 말로 반복하다
– 운동 재생 : 관찰하고 파악한 것을 실제로 수행하는 것
– 동기화 : 관찰을 통해 학습된 행동이 강화되기를 기대함
* 강화의 종류
– 외부 보강 : 어떤 반응이 일어난 후 외부적으로 주어진 인자에 의해 반응이 일어난다.
빈도나 강도가 증가하는 자극
– 자기 강화 : 받을 수 있는 강화를 선택하고 목표 달성 시 지정된 강화를 받습니다.
자신에게 적용
– 보강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의 결과로 주어지는 강화
빈도나 강도를 높이려면
ㅡ> 주의, 동기화로 나타날 수 있음(문제의 맥락을 보고 이해함)
* 관찰 학습의 종류
– 직접 모방 : 모델이 한 일을 관찰하고 수행
– 신분증 : 모델의 행동 유형 학습
– 학습 무시 : 모델의 행동이 직접 테스트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학습한 경우.
– 동시 학습 : 모델과 관찰자가 동시에 같은 작업을 학습하는 동안 모델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행동하다
– 고전적 대리 조건화
타인의 감정적 경험을 관찰하고 유사한 감정적 반응 학습
ㅡ> 대리 동요 : 모델과 다른 감정 반응 학습
ㅡ> 공감 : 모델과 같은 감정적 반응
ㅡ> 동정 : 관찰자가 자신이 모델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할 때 모델의 감정적 반응 관찰
모델에 대한 관찰자의 감정
* 자기효능감
: 기대, 신뢰, 자신에 대한 믿음
* 상화결정론
: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 환경, 행동 간의 상호작용 관계
2. Piaget – 인지 발달 이론
– 인간은 끊임없이 환경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한다.
* 인지 발달 이론의 핵심 개념
– 계획 : 사고 활동의 기본 단위
– 인지 구조 : 회로도 모음
– 정리하다 : 스키마를 형성하고 사용하는 과정
– 동화 : 새로운 환경적 자극이나 정보를 인지의식에 맞게 수정
(도식의 정량적 성장)
– 제어 : 새로운 환경 자극이나 정보에 맞게 도식 수정
(스키마의 질 변화)
– 인지 갈등 : 환경에서 들어오는 스키마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스키마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
생각의 불균형
– 평형 : 외부 자극 도식을 수용하거나 자신의 도식을 수정하여 인지적 갈등과 불일치를 해결
균형 상태에 있어야
낮은 수준의 인지 평형 | 인지 구세주에 따라 사물과 환경을 받아들이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태 (동화 – 인지 구조는 정확할 수도 있고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음) |
인지 불균형 | 자신의 인지 구조로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여 사고의 불균형 |
높은 수준의 인지 균형 | 인지 구조를 변화시켜 문제를 제거하고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습득 |
*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물리적 세계의 경험
: 구체적인 실제 경험 – 도식의 발견
– 구입하다회사 경험
: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의 과정 – 회로도 검증
* 상호 작용
– 구속력 있는 관계
: 지식과 힘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의견을 표현하고 동등하게 교류하기 어려운 관계
(어린이와 어른의 상호 작용)
– 협력 관계
: 같은 수준의 지식과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등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교류하며 인지적 갈등을 극복한다.
자신의 생각을 해결하기 위해 쉽게 동기 부여가 되는 관계
(동료와의 상호 작용)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감각과 운동 기술을 사용하는 시기
대상영속성 획득
2) 전조작기
: 심적 표상 능력은 발달하나 사고의 한계가 나타나는 시기로 논리적 사고나 조작적 사고가 불가능한 시기
▷ 선입견적 사고
– 상징적 사고
– 자기중심적 사고
– 애니미즘적 사고
– 인공적 사고
– 실용적 사고
– 전체론적 사고
▷ 직관적 사고
– 직관적 사고
– 보존 개념 부족
– 돌이킬 수 없는 사고
– 유목적 포함 개념 부족
– 랭킹 능력 부족
* 수평 간격
고르지 않은 인지 발달에 대한 용어로 어린이는 정신적 조작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보호 작업에 사용됩니다.
다양한 수준의 이해를 나타냅니다.
* 보존 개념 적용 원칙
– 정체성의 원리
: 모양이나 배열은 달라도 더하거나 빼지 않았으므로 양과 갯수와 무게는 같다.
– 보상의 원칙
한 차원에서 다른 것은 다른 차원에서 보장되므로 양, 수 또는 무게는 동일합니다.
– 가역성의 원리
: 반대로 조작하면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으므로 양, 개수, 무게가 동일합니다.
삼) 콘크리트 매니퓰레이터
: 특정 대상이 있을 때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춤
분권화, 보전 개념 개발, 가역적 사고, 전이성 사이의 관계 이해
4) 정식 운영
: 구체적인 대상이 없어도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보유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