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BCWW 2024) 센트럴그룹 Gen Z 콘텐츠 컨퍼런스 리뷰: 선호하는 콘텐츠 팬덤 문화 분석

올해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국제방송영상마켓을 보기 위해 코엑스를 방문했습니다. 중앙그룹이 주최한 Gen Z 콘텐츠 컨퍼런스 리뷰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코엑스 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513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 50m 네이버 주식회사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데이터 x 네이버 주식회사 / OpenStreetMap 지도제어자 범례 부동산 거리 읍, 면, 동시, 군, 구시가지, 도 국가 코엑스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513 BCWW 2024를 보기 위해 코엑스를 방문했습니다. 국제방송영상마켓 2024 홍보영상이 전광판에 계속 나오고 있었습니다. 관심도 많았고 입구부터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컨퍼런스를 듣기 위해 컨퍼런스장으로 향했습니다. 수많은 컨퍼런스 중에서도 인상적인 콘텐츠가 있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중앙그룹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컨퍼런스로, Z세대를 중심으로 미디어 소비 트렌드를 분석했다. 주제는 Z세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였다. 실제 Z세대를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얻은 생생한 통찰이라고 한다. 드라마, 영화, 예능, 뉴스 등을 중심으로 상위 5개 키워드를 선정했다고 한다. Z세대를 PRISM 세대로 정의했다. 문맥의 역설 | 무(NO)문맥 리얼리티-판타지 융합 | 리얼리티 판타지 인터랙티브 감성 탐색 | 감정 탐색 스피디한 소비 | ‘슈퍼’ 능력 소비 AI에 대한 엇갈린 시각 | AI 평론 그리고 각 키워드에 대해 설명했다. 첫 번째 키워드는 무(NO)문맥이었다. 즉, Z세대는 극단적인 전개나 풍부한 상상력, 신선한 스토리를 가진 것을 더 재미있고 중요하게 여긴다는 의미다. 두 번째 키워드는 리얼리티 판타지였다. 소재, 캐릭터, 전개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소재로는 Z세대는 현실에 존재할 수 있는 가상의 사물, 어딘가에 존재하지만 내 주변에는 없는 캐릭터, 판타지적 요소가 포함된 전개를 선호한다고 한다. 세 번째 키워드는 감성 검색이다. Z세대는 콘텐츠 시청 과정 전반에 걸쳐 감정을 검색한다. 따라서 유튜브에서 다른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를 확인하고 자신의 반응과 비교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좋아하는 콘텐츠를 공유하고 함께 즐기며 소통하고 싶어한다. 네 번째 키워드는 초능력 소비이다. Z세대는 다른 세대보다 속도가 빠르고 건너뛰어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해하기 쉽고 핵심 요점만 담긴 뉴스를 선호하며 가장 핫한 뉴스를 통해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싶어한다. 다섯 번째 키워드는 AI 평론가이다. 최근 AI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Z세대는 AI에 대한 친밀도와 신뢰도가 가장 높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미래 콘텐츠의 주요 소비층인 Z세대를 대상으로 선호하는 콘텐츠 주제, 장르, 콘텐츠 이용 시 소통 방법, 이용 시간, AI 콘텐츠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 주제는 팬덤 문화가 만들어낸 K-엔터테인먼트였습니다. 콘텐츠 소비 환경이 다양화되면서 과거에 비해 파편화, 개인화되어 수동적 시청에서 적극적 참여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핵심 팬덤 확보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드라마보다 예능 프로그램이 핵심 팬덤 형성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예능 프로그램 중에서는 최강야구, 사랑남매, 솔로헬을 예로 들며 그 비결을 밝혔습니다. 먼저 최강야구는 KBO와의 시너지를 통해 아마추어 야구를 활성화하고 야구 문화의 저변을 확대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야구 팬덤을 끌어들이는 동시에 친숙한 재미로 젊은 세대를 끌어들였다고 합니다. 발표를 맡은 황오영 감독도 기획에 참여했습니다. 두 번째 사례인 ‘연애의 남매’는 과도한 몰입을 유도해 연애 리얼리티 쇼의 데자뷰감을 해소했다고 합니다. 각 캐릭터의 캐릭터를 강조하고 호기심을 유발해 SNS와 커뮤니티에서 담론이 확대되고 공감과 몰입을 극대화했다고 합니다. 세 번째 사례인 ‘솔로지옥’은 매 시즌 새로운 볼거리와 세계관적 연결을 통해 이슈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IP 자체에 대한 팬덤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솔로지옥4’도 2025년 1월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팬덤 엔터테인먼트의 탄생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죠. 사례를 보면 중앙그룹이 조용히 Z세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듯합니다. 특히 JTBC의 예능 전략, 화제가 된 ‘최강야구’와 ‘연애의 남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곧 나올 예능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최강럭비’, ‘솔로지옥4’, ‘퀸비게임’, ‘백종원의 레미제라블’ 등 기대되는 콘텐츠들입니다!!! 기대와 관심이 너무 높아서 컨퍼런스 룸에 자리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의 발표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Gen Z 콘텐츠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 중앙그룹 www.joonganggroup.com